문의전화 / 070-4045-2004 / 010-5166-8224

Mac · MacBook · 컴퓨터 · 스마트폰 · 태플릿 · USB · 하드 수리 및 데이터 복구 전문 '천안 코비소프트'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72-6 현대프라자 5층 512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천안 삼성 P3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 후기 긴급! 회사자료 복구

COBISOFT 2018. 10. 4. 11:43

삼성 외장하드 P3 1TB




외장하드는 많은 분들이 데이터 백업용이나 업무용, 자료보관용으로 사용하는 이동성이 좋은 저장 장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답니다. 바로 안정성! 외장하드는 이동성이 좋기는 하지만 실제로 안정성 면에서는 그리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오늘 의뢰같은 경우 업무자료가 들어있는 백업용 외장하드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면서 저희 천안 데이터 복구 전문 코비소프트를 방문해 주셨습니다.



제품은 삼성전자의 P3 1TB 모델로 넉넉한 저장공간과 헤어라인 패턴의 디자인 사용한 제품입니다. 증상은 헤드손상으로 인한 인식불량! 주로 헤드손상의 경우 PC와 연결시 '틱 틱 틱' 거리는 거슬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 제품 역시 이와 동일한 증상을 보였기 때문에 바로 분해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인식불량 다른 사례 보러가기 






증상을 알았으니 빠르게 분해작업에 들어갑니다. 오픈툴 스틸 헤나를 사용해 케이스 틈을 벌려 하드를 분리해줍니다.



삼성 P3 외장하드는 씨게이트 HDD를 사용합니다. 주로 노트북 하드로 사용하기도 하고 케이스를 씌워서 외장하드로 사용하는 2.5형 제품이죠



하드 분해 전 PCB 기판의 문제점은 없나 확인을 했습니다....하지만 정상! 가끔 PCB 기판의 USB 포트쪽 손상으로 인식 불량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작업 전 확인은 필수죠!



외장하드 내부 입니다. 워낙 민감한 부품들이 많다보니 상당히 조심해야합니다. CD 처럼 보이는 부품이 일명 '플래터' 실질적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입니다. 이곳이 손상되면 솔직히 복구률을 거의 희박합니다.



이것이 오늘 문제의 원인인 '헤드' 입니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동하고 삭제하는 기능을 하는 아주 중요한 부품이며 논리적 인식불량 이외의 인식불량 증상을 야기하는 매우 민감한 부품이죠. 아주 미세한 충격에도 사전예고 없이 인식불량이 될 수 있고 아무일 없어도 어느날 갑자기 인식불량을 야기하는 이상한 부품이죠. 무튼 이 부품을 교체해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하면 됩니다.



헤드 손상과 더블어 베드 증상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다행히 베드 증상은 거의 없었고 데이터 또한 90% 정도 필요한 자료 복원에 성공했습니다. 헤드란 부품은 교체하기도 매우 까다롭고 시간과 비용이 솔찬히 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중 백업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습니다. 요즘 클라우드나 네이버, 구글 드라이브가 아주 잘되어있으니 사용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저희 천안스마트폰수리 및 데이터복구전문 코비소프트는 데이터복구(카카오톡복구, 문자복구, 사진복구, 외장하드복구, 하드복구. USB복구) 와 스마트폰수리 (메인보드교체, 액정교체, 각종 모듈교체)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궁금한 점이나 문의주실 내용이 있다면 아래 네임카드로 전화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