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전화 / 070-4045-2004 / 010-5166-8224

Mac · MacBook · 컴퓨터 · 스마트폰 · 태플릿 · USB · 하드 수리 및 데이터 복구 전문 '천안 코비소프트'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72-6 현대프라자 5층 512

카테고리 없음

공인인증서 백업 방법- by cobisoft.com

COBISOFT 2023. 1. 12. 14:50
원문 바로가기 : https://cobisoft.com/winInfo/80488

공인인증서.. 인터넷 뱅킹이나 주민등록등본이나 각종 민원업무를 처리할 때 한국 한정으로 거의 반드시 사용되는 인증파일입니다. 

최근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발급받거나 이동할 때, 또는 인증할 때 각종보안프로그램 설치에 오류가 난무하고 느려서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 컴퓨터의 공인인증서 위치를 알고 있다면 일일히 은행사이트 접속해서 보안프로그램 깔고 인증서 내보내기 누르고 인증번호 입력하고 하는 쓸데없는 과정없이 단순히 파일 복사로 손쉽게 인증서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가 저장되는 폴더의 이름은 NPKI입니다. 

 

우선 인증서 위치는 C:\Users\유저명\AppData\LocalLow\NPKI 입니다. 

 


내 PC
첫번째로 내 PC에서 C드라이브를 클릭해 줍니다. 

 


C드라이브에서 사용자를 선택해 줍니다. 윈도우10이 아니거나 영문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Users 로 표시됩니다. 

 


사용자 폴더에서 현재 로그인안 윈도우 계정명의 폴더를 선택합니다. 저는 로그인 계정명을 user로 했기때문에 user 폴더로 표기됩니다. 폴더이름은 각 컴퓨터마다 다릅니다. 

 


여기서 Appdata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 폴더는 숨겨져 있으므로 윈도우 폴더설정에서 숨긴항목 보이기를 선택해야 폴더가 반투명하게 보입니다. 

 

만약 숨김파일 설정을 못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숨김파일 표시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윈도우10 숨김파일/폴더 보이게 하기

윈도우10 숨김파일/폴더 보이게 하기 윈도우에서는 시스템의 중요한 파일을 실수로 지우지 않기하기위해 파일 숨기기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혹은 사용자가 직접 파일 또는 폴더를 숨길 수가 있

note0913.tistory.com

appdata 폴더
appdata 폴더에 접근하였다면 LocalLow 폴더를 클릭해 줍니다. 

 


LocalLow
LocalLow 폴더를 보면 드디어 NPKI 폴더가 보입니다. NPKI 폴더안에 공동인증서가 저장되어있습니다. 이제 이 NPKI 폴더를 통째로 복사해서 외장하드나 다른 컴퓨터에 옯기면 이동이 됩니다. 

 

또다른 방법
더 빠르게 NPKI 폴더로 가고 싶으면 파일탐색기 주소창에 %appdata% 를 입력하거나 또는 실행 창에서 %appdata%를 입력하면 바로 AppData\Roaming 폴더로 이동됩니다. 

 


Roaming 폴더에서 상단에 Appdata를 클릭하면 Appdata 폴더로 이동이 되고 이 후에는 LocalLow 폴더선택 후 NPKI를 찾으면 됩니다. 

 


발급기관들
NPKI 폴더를 보면 발급기관별 폴더가 있고 인증서를 어디서 발급받았는지에 따라 각발급기관 폴더에 저장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장하드나 USB 같은 경우에는 각 경로의 최상단에 NPKI 폴더를 복사하면 되고 다른 컴퓨터의 경우 똑같은 LocalLow 폴더에 저장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내부메모리 최상단에 NPKI를 넣으면 인증서 복사가 됩니다. 

해당글은 코비소프트 공홈에서 발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