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전화 / 070-4045-2004 / 010-5166-8224

Mac · MacBook · 컴퓨터 · 스마트폰 · 태플릿 · USB · 하드 수리 및 데이터 복구 전문 '천안 코비소프트'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72-6 현대프라자 5층 512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천안 쌍용동 하드 데이터 복구 후기 - 침수된 부팅안되는 노트북 하드 데이터 복구

COBISOFT 2018. 11. 16. 11:07

침수된 부팅안되는 노트북 하드 데이터 복구



노트북 부팅 속도가 느릴때오늘은 침수된 노트북 하드 데이터 복구 후기를 포스팅할까 합니다. 모델은 삼성 구형 노트북 'SENS R55' 사실 침수보다는 오랜 방치로 습기가 내부에 쌓이면서 메인보드 및 기타 부품들이 부식됐고 그로인해 부팅 불량 및 내부 하드 손상이 된 상태입니다. 아쉽게도 이 노트북 하드에 꼭 필요한 자료가 있어서 데이터 복구가 필요한 상황! 그럼 빠르게 작업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노트북 하드는 지난번 '노트북 부팅 속도가 느릴때 SSD 교체가 답!'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주로 뒷면에 위치해있답니다. 나사 몇개만 풀면 쉽게 분리가 가능하다는 사실!



노트북에서 하드를 분리하고 본격적인 작업! 하드의 상태는 생각보다 심각했습니다. 인식불량 상태인건 경험상 알았지만 어디서 충격을 받은건지 쇼트가 왔던건지 '헤드' 부품이 고장나서 인식이 안되는 상태였습니다. 헤드 손상의 경우 부품 교체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헤드 자체가 매우 민감한 부품이고 헤드만 따로 판매하는 곳도 없으며 헤드 교체시 기존 하드와 거의 동일한 제품을 찾아 이식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편입니다.



헤드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하드를 분해해야합니다. 주로 육각 또는 오각 볼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용 드라이버가 필요하고 라벨 밑에도 숨겨진 나사가 있습니다. 까다로운 작업이니 고장나면 바로 데이터 복구 업체를 찾는것이 현명하고 서비스 기간이 남았다면 A/S 받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한번 문제가 생긴 하드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기에 재사용은 금물!



침수가 된 상태기 때문에 하드에 많은 문제가 있을듯 했으나 다행히 헤드 말고는 별다른 이상이 없었고 데이터 복구도 생각보다 성공적이였습니다. 몇몇 한글 파일이 깨지기는 했으나 원하시는 자료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정도여서 기쁜 마음으로 복구된 자료를 찾아가셨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늘 포스팅에 언급하지만 중요한 자료는 항상 이중 삼중으로 백업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혹시 모를 불쌍사에 대비할 수 있답니다. 특히 하드의 경우 기본 10만원 이상 데이터 복구 비용이 들게되고 재수없게 '헤드' 부품이 손상되면 시간도 만만치 않게 잡아먹으니 예방이 필수!


저희 천안 데이터 복구 전문 코비소프트는 SD카드복구, 블랙박스 복구, 하드 복구, 외장하드 복구, USB 메모리 복구, 카카오톡복구, 문자복구, 주소록 복구등 다양한 복구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궁금한 사항이나 문의 내용이 있다면 아래 네임카드에 적힌 번호로 전화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