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전화 / 070-4045-2004 / 010-5166-8224

Mac · MacBook · 컴퓨터 · 스마트폰 · 태플릿 · USB · 하드 수리 및 데이터 복구 전문 '천안 코비소프트'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72-6 현대프라자 5층 512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천안 쌍용동 데이터 복구 - 포맷창 뜨는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 후기

COBISOFT 2018. 11. 14. 10:28

포맷창 뜨면서 인식불량인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 후기



오늘은 인식불량인 외장하드 WD 500GB 데이터 복구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인식불량의 원인은 정확한건 좀 더 체크해봐야겠지만 논리적손상으로 인한 파티션 손상으로 포맷창이 뜨면서 PC에서 인식이 안되는 상태인듯 보입니다. 파티션 손상으로 인한 인식불량은 생각보다 사례가 많습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언제 어떻게 인식불량 상태가 될지 모르니 백업은 필수~ 



헤드손상, PCB 보드 손상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은 메시지 창도 안뜹니다. 헤드손상의 경우 외장하드 속 모터가 돌아가기는 하지만 하드에 귀를 귀울여 보면 '틱틱틱'등의 거슬리는 소리가 들리게 되며 이 소리는 헤드 부품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되는 상태를 뜻합니다.  아래 매시지 창이 뜨는 인식불량 상태는 대부분 파티션 또는 베드 상태로 인식이 안될때 나타나죠.



원인은 대충 나왔으나 혹시 모르니 일단 분해를 통해 자세한 부품 테스트 및 인식불량 원인을 찾기로 했습니다. 



솔직히 조금 더 신경쓸 수 있을듯 한대 단가 때문인지 대부분 외장하드는 플라스틱 케이스 또는 얇은 알루미늄 케이스로 되어있습니다. 진짜 얇은 헤나만 있으면 분해하기 아주 쉽죠.



외장하드 내부는 대략 이렇습니다. 케이스를 벗겨내면 바로 하드가 보이는 형태죠. 충격에 취약한건 당연! 실수로 떨어져도 인식불량! (헤드손상) PC 연결시 전력이 불안정 하면 바로 쇼트로 인한 PCB 손상 및 인식불량....이동성이 좋지만 언제나 2차 백업이 필요한 이동식 저장장치가 바로 외장하드입니다.



테스트 및 검수결과 헤드 이상무, PCB 보드 이상 무... 논리적 손상 (파티션 손상) 으로 인한 인식불량이 확실해 졌습니다. 그러니 바로 스캔작업을 통해 데이터 추출을 하도록!



외장하드 용량은 500GB 데이터 복구를 시도하게되면 적게는 1.2배, 많게는 2배 정도 되는 방대한 데이터 자료가 나옵니다. 이유는? 예전에 삭제된 데이터도 같이 나온다는 사실! 그리고 한번 고정난 인식불량된 외장하드는 안전성을 위해서 재사용 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몇만원 안하면 그냥 새것을 장만하는것이 좋고 이참에 클라우드로 갈아타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하네요.



데이터 복구 성공! 거의 800GB 에 육박하는 자료가 나왔습니다. 원하시는 사진, 문서 자료는 모두 깔끔하게 복구완료! 나머지 자료는 이제 의뢰주 께서 걸러내야하는 부분!


외장하드는 이동성이 좋죠. 하지만 안전성이 그리 좋진 않답니다.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버등에 2차 백업을 해놓으면 혹시 모를 사고에도 안심! 저희 업체는 다년간 많은 스마트폰 수리,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있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아래 네임카드로 문의주세요 ^^ 


2018/11/06 -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 천안 외장 하드디스크 데이터 복구 - 헤드손상으로 인한 인식불량 해결

2018/10/18 -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 천안 HDD 하드 디스크 백업용 데이터 복구 후기 (천안, 아산)

2018/10/16 -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 천안 블랙박스 SD 카드 영상 데이터 복구 후기 (천안, 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