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전화 / 070-4045-2004 / 010-5166-8224

Mac · MacBook · 컴퓨터 · 스마트폰 · 태플릿 · USB · 하드 수리 및 데이터 복구 전문 '천안 코비소프트'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72-6 현대프라자 5층 512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천안 쌍용동 인식불량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 방법!

COBISOFT 2018. 11. 27. 15:59

인식불량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 후기




살다보면 별별일 다 있지만 외장하드 처럼 뜬금없이 고장나는 경우도 없을겁니다. 몇년을 써도 고장이 안나는 하드가 있는 반면..고작 일주일 썻는데 고장이 나는 제품도 있고 오늘 의뢰 모델 처럼 방금까지 잘 썻는데 다시 연결하니 인식불량이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또한 하드는 논리적 물리적 손상으로 나뉘는데 논리적 손상은 배드섹터, 파티션 손상등이 있고 물리적 손상은 말 그대로 쇼트나 충격으로 내부 부품이 손상, 파손되는 경우랍니다.



외장하드라고 하기엔 너무나 무거운 위즈플랫 하드박스...작다고 충격안받고 크다고 충격 더 받고 그런건 아니지만 이런 중량이 한번 떨어지면 큰 내상을 입는답니다. 



하단을 보니 케이스에 나름 신경을 쓴것이 보입니다. 무개도 무개지만 전원 케이블을 따로 둔만큼 안정성이 높아보이는데 고장나는건 한순간!



뜯어봐야 알겠지만 하드 내부에서 거슬리는 '틱틱틱' 소리가 나는걸 보니 헤드손상이 의심됩니다. 헤드 라는 부품은 아래 사진을 통해 설명하겠지만 굉장히 민감성을 뜬 부품이라 작은 충격에도 쉽사리 고장이 난답니다ㅠㅠ 그러니 외장하드를 사용할때는 이동용으로 사용하는것이 바람직!



하드 내부는 대략 이런 구조입니다. 왼쪽 CD 처럼 보이는 부품이 '플래터' 간단하게 말해 데이터가 저장되는 장치고 오른쪽 부품이 '헤드' 입니다. 데이터를 저장, 이동, 삭제하는 역활을 하죠. 하드 부품 교체는 사실 매우 어렵답니다. 제조사가 부품을 만들어서 팔지도 않고 문제가 있는 하드와 거의 동일한 제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도 시간도 많이 소비가 되죠. 또한 실패확률도 굉장히 높답니다. 숙련된 엔지니어도 여분의 '헤드' 부품을 최소 2~3개를 가지고 있어야 작업에 들어가죠.



휴..헤드 하나를 희생했고 두번째 시도만에 무사히 '헤드'이식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스캔작업과 데이터 복구 작업을 통해 원하시는 자료를 거의 모두 복구를 했죠. 사실 배드가 조금 있어서 걱정했지만 원하는 자료에서 약간 벗어난 상태라 무사히 작업을 햇답니다.


위에도 설명했지만 하드는 이동용! 입니다. 저장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안정성이 떨어지니 외장하드를 사용할때는 항상 중요란 자료는 두번 세번 백업해놓길 바랍니다. 이로써 오늘 작업 마무리! 저희 천안 데이터 복구 및 스마트폰 수리 전문 업체 코비소프트는 언제나 친절하게 문의와 상담을 받으니 궁금한 점 문의 내용이 있다면 아래 네임카드로 연락주세요 ^^


2018/11/21 -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 천안 쌍용동 외장하드 사진 데이터 복구 후기 - 외장하드 인식불량 포맷 메시지 해결!

2018/11/16 -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 천안 쌍용동 하드 데이터 복구 후기 - 침수된 부팅안되는 노트북 하드 데이터 복구

2018/10/18 -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 천안 HDD 하드 디스크 백업용 데이터 복구 후기 (천안, 아산)

2018/10/09 - [데이터 복구/복구후기] - 천안 외장하드 복구 후기 WD 500GB 사진 복구! (천안, 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