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전화 / 070-4045-2004 / 010-5166-8224

Mac · MacBook · 컴퓨터 · 스마트폰 · 태플릿 · USB · 하드 수리 및 데이터 복구 전문 '천안 코비소프트'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72-6 현대프라자 5층 512

PC 수리정보/PC 수리 및 조립

천안 쌍용동 PC 컴퓨터 수리 - CPU 오버클럭 온도를 내리는 수냉쿨러 적용기

COBISOFT 2018. 11. 23. 16:12

CPU 오버클럭 온도를 내리는 수냉쿨러!



PC 컴퓨터를 좀 안다? 하는 분들은 한번쯤 오버클럭을 해봤을겁니다. 오버클럭을 하게되면 아무레도 강제로 성능을 올리다 보니 발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때 필요한 제품이 바로 수냉쿨러! 공냉쿨러로는 아무레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 작업 컴퓨터를 오버클럭하면서 수냉쿨러를 달아보기로 했습니다. 제품은 크라켄 X52 (KRAKEN X52) 모델로 흔히 감성? 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LED가 장착된 수냉쿨러입니다.



깔끔한 흰 박스에 포장된 크라켄 X52..크라켄? 괴물 문어 아닌가요? 아마도 2개의 고무 튜브때문에 이런 네이밍이 붙었나봅니다. 네이밍 쎈스 어쩔....



동봉된 크라켄X52 정품 라디에이터 팬...이미지와 다르게 정품 팬에는 LED가 없네요.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텐데...그래도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LED 있는 팬도 있으니 다음에 시간되면 구매해봐야겠네요.



본체입니다. 거무 튀튀한 고무 튜브, 라디에디터, 펌프가 하나입니다. 따로 따로 조립하는줄 알았더니 한 몸으로 결합된 상태니 조립하기 편한듯합니다.



수냉쿨러를 달기 전 기존 본체에 있던 거대한 알루미늄 방열판을 재거해줘야합니다. 이 자리에 바로 수냉쿨러 펌프가 장착될 예정이죠.



방열판 및 쿨러를 재거하면 이렇게 CPU가 보이게 됩니다. 보시다 시피 써멀구리스가 보이는데 께끗이 재거를 한 뒤에 펌프를 달면 되겠죠?



주의! 수냉쿨러 및 사재 쿨러 장착시 꼭 메인보드 및 CPU 소캣 종류를 알아야합니다. 기껏 삿더니 장착하지 못하면 낭패겠죠? 지원되는 소캣은 인텔 LGA 1151 / 1150 / 1155 / 1156 / 1366 / 2011 / 2011 -3 / 2066 이며 AMD 는 TR4 / FM1 / FM2 / FM2 + / AM2 / AM2 + / AM3 / AM4 등이 있습니다. 



소캣 종류도 알았고 이제 펌프를 CPU 위에 살포시 장착하면됩니다. 펌프에 자체적으로 써멀 구리스가 도포되어 있기때문에 따로 써멀을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팬을 달고 라디에이터까지 단 모습입니다. 주로 본체 앞 또는 위에 설치되는데....하.....본체가 크라켄과 맞지 않아서....본체 앞 부분을 약간 변형시키고 팬과 라디에이터를 억지로 달았습니다. 이 수냉쿨러를 달려면 본체 위나 앞면에 쿨러가 장착된 모델에 적용해야되나봅니다. 



모든 작업을 마치고 드디어 부팅! 역시 감성 제품답게 LED가 찬란하게 빛나네요. 그럼 얼마나 열을 잡아주는지 볼까요?



대체로 65˚ 상태를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공냉쿨러를 사용할때는 대부분 70~72˚를 유지했던것에 반해 약 5~7˚ 정도 온도가 떨어진듯 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진 않았지만 전보다 떨어진건 확실하니 성능에 이상이 있는거 같지 않네요. 


장점 / 단점


장점 :  디자인이 이쁘다, 감성적이다, 수냉쿨러만의 냉각력

단점 :  성능모드에서 소리가 생각보다 큰편


NZXT 홈페이지에서 CAM 을 다운받으면 LED 커스텀 및 성능확인이 간편합니다. 참고하세요 ^^

https://www.nzxt.com/